AI4NLP

네이버 커넥트재단 업스테이지 부스트캠프 AI Tech 설명회 참석 후기 본문

General

네이버 커넥트재단 업스테이지 부스트캠프 AI Tech 설명회 참석 후기

nlp user 2020. 11. 30. 21:08

설명회를 듣고 기억을 더듬어가면서 작성한 글이라서, 혹시라도 설명회 내용 혹은 답변과 다른 부분이 있다면 꼭 지적 부탁드립니다. 

 

출처 : https://boostcamp.connect.or.kr 캡쳐, 클릭시 해당 페이지로 이동

 

이번에 인공지능 교육 관련하여 네이버 커넥트재단과 업스테이지가 주최하는 부스트 캠프 AI Tech 온라인 설명회를 들었다.

설명회는 1시간 정도 진행되었고, 설명회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혹은 기억에 남는 것들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1. 부스트캠프의 목적 혹은 비전은 지속가능한 개발자 양성이라고 한다. 지속가능한 개발자란 언어나 라이브러리, 프레임워크이 바뀌더라도 그에 제약받지 않고 스스로 성장해가는 개발자 로 이해했었다.

 

2. AI Tech 코스는 그러한 부스트캠프의 목적하에서 진행되는 코스로 보여진다.

 

3. 초반은 부스트캠프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로 이어졌다. 여러가지 설명들이 있었는데, 2016년부터 오랜 시간동안 많은 개발자들을 양성했다는 점에서 신뢰가 갔었다.

 

4. AI Tech 코스는 U course와 P course로 구성되어있다. U course에서는 edwith 강의와 대한민국 탑 클래스 강사진분들로 이루어진 강의가 제공된다. P Course는 여러 프로젝트형 실무 과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네이버 NSML 플랫폼에서 리더보드 형식으로 진행되는 코스라는 설명을 들었다.

 

5. 코어 타임의 경우는 아침 10시부터 저녁 7시까지 점심시간 제외 8시간이며, 점심시간은 본인이 원하는 시간에 먹으면 된다는 설명을 들었다.

 

6. 채팅창에 회사나 학업과 병행 가능할까요? 라는 질문이 있었고, 그 부분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는 안되지만, 실제 사례에서는 그렇지 않았던 분도 있었다는 애매모호한..? 답변을 들었다. 다만, 채팅창을 눈팅해보니 2개 이상을 병행하는 것은 매우 힘들어보였다. 그만큼 기존 부스트캠프 코스가 빡빡하게 진행되었다는 말로 이해되었고, 이번 부스트캠프도 비슷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7. 테스트의 경우는 BAT라는 테스트와, 2번의 코딩테스트로 이루어져있다고 하였다. BAT는 기존 알고리즘 문제와 AI 기초 알고리즘으로 이루어진다고 들었고, 사용되는 언어는 파이썬3라고 하는 것을 보면, 간단한 코딩 문제가 나오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BAT의 경우는 edwith 자체 플랫폼으로 진행된다고 들었다. 2번의 코딩테스트의 경우는 언어에 선택지가 생기는데, 자바, C, C++, 자바스크립트, 파이썬3를 골라서 볼 수 있다고 한다. 2차 테스트는 화상 감독이 있다고 했던거 같은데 1차 코딩 테스트는 있다고 하셨는지 기억이 좀 애매하다... AI와 수학은 어떻게 대비하면 되냐는 질문에 김성훈 교수님께서는 수학은 고등학교 수준의 수학이면 된다고 하셨고, 그거슨 비밀! 이라는 답변을 주셨는데.... 하하... ㅠㅠ 잔인하시다.. ㅎㅎ...ㅎㅎㅎㅎㅎ...
다만 참고 문제에 행렬곱이 있던 것으로 보아 고등학교 수학에서 행렬을 배운 적이 없는 분들의 경우는 이전 교육과정의 행렬 내용을 참고하여서 공부해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행렬은 과거 정식 교육과정에는 있었지만, 현재는 상위 과정으로 올라간 것으로 기억하고 있다.)
참고 문제 : m.blog.naver.com/boostcamp_official/222142410782

8.  참고 문제로 보건데 미적분, 선형대수, 알고리즘, 프로그래밍, 인공지능 전반에 걸쳐 기초적인 사항들에 대해 확인하고자 하는 것 같다.

9. 테스트 매회차를 거칠 때마다 몇배수를 뽑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절대평가를 거쳐 선발한다고 답변해주셨다.

10. 지원기간은 12월 14일 오전 9시까지 라고 한다. 지원 생각이 있다면 마감 가까워서 서버 간당간당할 때 하지 말고, 미리미리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매번 인공지능 공부는 해외의 컨텐츠나 해외의 책들로 하는 경우가 많았다. 한국에서도 인공지능 강의가 몇번 있었지만, 인공지능 실무에 대한 내용으로 다뤄지는 강의들은 그렇게 많지가 않았다. 이번 부스트캠프 AI Tech 프로그램은 국내 최고 수준의 교수님들, 실무진분들이 뭉쳐서 만들어졌고, 인공지능 실무에 대한 내용들을 다루기 때문에 엄청난 실력자분들이 많이 양성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이번 부스트캠프 AI Tech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들은 블로그와 지원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부스트캠프 블로그 : m.blog.naver.com/PostList.nhn?blogId=boostcamp_official

부스트캠프 페이지 : boostcamp.connect.or.k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