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4NLP

유연한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설계 원칙 을 읽고 나서 본문

General

유연한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설계 원칙 을 읽고 나서

nlp user 2022. 4. 24. 22:57

 

 

이번에 한빛미디어 도서 체험단으로 "유연한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설계 원칙"을 받게 되었다.

 

책의 내용 자체는 흥미로운 내용이었다. 요즘 핫한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기반으로 하여 어떻게 하면 확장성 좋고 유연한 소프트웨어를 만들 수 있을지, 그 디자인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논한다. 특히 컴퓨터 프로그램의 구조와 해석 이란 책을 재미있게 읽고, 잘 아시는 분이라면 더욱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예제로 LIPS 기반의 Scheme이란 언어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이 점은 코드를 핸즈온으로 따라함에 있어서 단점일 수도 있는 것이 윈도우 환경이 아닌 MIT/GNU 환경에서 컴파일 되기 때문이다. 

 

번역은 류광님이 맡으셨다. 이전에 류광님이 번역하신 심층학습, 인공지능 현대적 접근 이란 책을 읽었는데, 한국어로 읽는데도 읽히지가 않아서 결국 원서로 사서 읽었다. 이 책에서도 내가 이전에 읽었던 두 책의 느낌이 물씬났다. 범용적인 언어의 사용보단 나름의 기준으로 잡으신 핵심 용어들. 1장에서 저자들이 설명을 위해 생체계란 단어를 자주 사용하는데, 한국에서 생체계란 말이 자주 쓰이는지 모르겠다. 명서들이 한국어로 번역이 되는 것은 좋으나, 읽는 독자에 대한 배려가 없는 번역서는 잘 모르겠다. 이 책도 앞에 읽었던 두 권의 책들처럼 웬지 원서가 더 잘 읽힐 것 같아 원서로 사서 마저 읽을 예정이다.

 

책 내용은 참 좋다.... 아마 원문은 그렇게 어렵게 읽힐 것 같진 않다. 심층 학습, 인공지능 책처럼 번역이 만든 난이도가 꽤 있는 책이라고 평하고 싶다.

 

한두번도 아니고 세번째 데이니까 마음이... 참 힘들다.....

Comments